경제
 
   
ㆍ고려일보 기자 광주매거진
ㆍ기사 작성일 2011-08-24 (수) 09:22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 호응 높아

용인시(시장 김학규)는 농작업 부담경감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을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5천만원(국비50%, 시비50%)의 사업비로 처인구 이동면 시설원예1작목반(추진위원장 조성민) 14개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개선·보완된 편이장비 개선과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보급을 진행했다.
건국대 산업공학과 박근상 교수의 컨설팅에 따라 시설하우스에 맞도록 개선·보완된 동력운반차 6대, 상토혼합기 3대, 동력파종기 3대, 동력분무기 2대를 보급했고, 지난 7월 9일부터 8월 20일까지 매주 토요일 7회에 걸쳐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시설원예1작목반은 시설화훼와 채소가 주작목으로, 화훼의 경우 중량물 운반작업과 화분갈이를 위한 상토혼합 과정, 채소는 파종작업과 병해충 예방을 위한 방제작업이 각각 주요 농작업으로 꼽힌다. 대부분이 소규모 농가로 농장부부가 농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반복적이고 과도한 농작업에 노출되어 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홍창용(남·63)씨는 “편이장비 사업을 추진하면서 작목반 회원들과 더 자주 만났고, 박근상교수님의 컨설팅으로 장비가 개선되는 것을 보니 사업 취지를 확실히 알게 되었다”며 “개선된 운반차를 사용해보니 힘이 덜 들고 농작업 시간이 전보다 훨씬 줄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신순섭(여·57)씨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깨 돌리는 것도 수월해지고, 다리 힘도 강해진 것 같다“며 운동의 효과를 강조했다.
이동면 시설원예1작목반 조성민, 양천호 농가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육성’의 대표주자로 강소농의 진면목을 보이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설하우스 농작업 환경에 맞는 편이장비 보급에 앞장섰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사업을 통해 농업인에게 보다 나은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작업효율을 높이면서 농업인의 건강증진에도 이바지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임을 전했다.  





※ 저작권자 "고려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0
3500
경기사이버장터, 명절 성수품 최대 50% 세일
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운영하는 우수 농특산물 전문 쇼핑몰 경기사이버장터(kgfarm.gg.go.kr)'가 추석 명절 물가 잡기에 나선다. 도는 24일부터 9월 4일까지 추석 선물 일일특가전, 추석 선물 추천 상품전, 가격대별 상품전 등 우수 농특산물을 최고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월~금까지 매일 아침 9시에 만날 수 있는..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 호응 높아
용인시(시장 김학규)는 농작업 부담경감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을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5천만원(국비50%, 시비50%)의 사업비로 처인구 이동면 시설원예1작목반(추진위원장 조성민) 14개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개선·보완된 편..
경기 우수농식품 “세계 속으로”
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안전성과 우수성을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경기도 농식품 수출의 활성화를 위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섰다. 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지난해 3월 중국 상해시에 문을 연 경기우수농식품관 1호점(서가회구 중산서로 농심 메가마트)을 7월 29일 장녕구 신 구베이 외국인 타운 지역으로 이전하고 ‘제..
제5회 광주중소기업제품박람회
광주시의 우수중소기업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5회 광주중소기업제품박람회’가 23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경기도자박물관(실촌읍 삼리)에서 열린다. 광주시 주최, 하광상공회의소, 광주시기업인협회 주관으로 ‘제13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11개 엄체가 참가, 가구, 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