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ㆍ고려일보 기자 신호선
ㆍ기사 작성일 2014-03-22 (토) 11:58
광주시민 78.3%, “광주시 발전 타시에 비해 늦다”
   
“삶이 다른 도시”


광주시민 10명중 8명은 광주시 발전이 경기도내 다른 지역에 비해 늦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새누리당 허세행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광주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다른 지역보다 더 발전하고 있다'는 응답은 8.6%에 불과했고, '다른 지역에 비해 발전이 늦다'는 답변이 78.3%에 달했다. '다른 지역과 비슷하다'13.1%였다.

 

다른 지역에 비해 늦거나 발전하지 못한 이유로는 40.5%'상수원 등 각종 규제 때문'을 이유로 들었으며, '광주시의 비전이나 의지 부족'(31.4%), '정부나 경기도의 지원 부족'(18.9%) 순으로 조사됐다.

 

이는 '상수원 등 각종 규제''정부나 경기도의 지원 부족' 등 외부요인이 59.4%에 달하는 것으로 광주시의 외부의존성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단편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광주시에서 계속 거주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64.7%'계속 살 생각'이라고 밝혔으나 '다른 지역으로 떠날 생각'(18.0%)이라는 응답과 '잘 모르겠다'(17.3%)는 등의 부정적 의견도 많았다.

 

시민들이 정착을 꺼리는 이유로는 '생활여건이나 기반시설이 부족해서'(29.3%), '교통이 불편해서'(23.3%), '발전가능성이 없어서'(13.8%), '교육문제'(12.7%) '직장문제'(10.9%) 등을 꼽았다.

 

이와관련 허세행 후보는 "광주시의 발전이 뒤처진 것은 광주시만의 경쟁력 있는 발전모델이 없고 광주시의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이 광주시민의 생각이고 광주시의 비전에 대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자세로 시민이 무엇을 생각하고 원하는지를 파악해 공감할수 있는 근본적이고 현실적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131220~30일까지 직접면접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허용오차 95%, 신뢰수준 ±3.7%P이다.
새누리당 허세행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광주시민 10명 중 8명은 광주시 발전이 경기도 내 다른 지역에 비해 늦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 조사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면접 방식을 택하였고 2013년 12월 20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실시되었다.

☞ 광주시민 700명, 직접면접법, 허용오차 95%, 신뢰수준 ±3.7%P
 
 
o ‘다른 지역보다 더 발전하고 있다’는 응답은 8.6%에 불과했고 ‘다른 지역과 비슷하다’는 응답은 13.1%였다.
o 한편 시민들은 다른 지역보다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로 ‘상수원 등 각종 규제 때문’(40.5%), 광주시의 비전이나 의지 부족’(31.4%), ‘정부나 경 기도의 지원 부족’(18.9%) 등을 꼽았다.

o ‘상수원 등 각종 규제’와 정부나 경기도의 지원 부족‘ 을 합한 외부요인 은 59.4%로 이는 광주시의 외부의존성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o 다시 말해 광주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있는 스스로의 발전 모델이 없다는 것이다.

❚한편 광주시에서 계속 거주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64.7%만이 ‘계속 살 생각이다‘라고 응답했다.
 
 
 

o 반면 ‘다른 지역으로 떠날 생각이다’는 18.0%, ‘잘 모르겠다’는 17.3%로이 둘을 합한 응답율은 35.3%였다.

o 즉 광주시민 1/3이 광주시에 계속 거주하는 것에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다.

o 시민들이 정착을 꺼리는 이유는 ‘생활여건이나 기반시설이 부족해서’ (29.3%), ‘교통이 불편해서‘(23.3%), ’발전가능성이 없어서‘(13.8%), ‘교육문제 때문에’(12.7%) ‘직장문제로’(10.9%) 등의 순이었다.

❚광주시 스스로의 발전은 불가능한가?

o 아니다. 광주시의 역사적, 지리적, 자연환경적 특성상 불가능할 이유가 전혀 없다.

o 전남 함평은 나비축제 하나로 지역경제를 발전시켰고 전남 증도는 슬로우시티로 섬을 살렸다.

o 광주시의 발전이 뒤처진 것은 광주시만의 경쟁력 있는 발전모델이 없고 광주시의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이 광주시민의 생각

o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광주시가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 광주시민 의 생각이다.

o 광주시의 비전에 대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자세로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시민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허세행은 광주시민의 뜻에 따라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이고 보다 현실적인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한다.

 

 

 

 

 



※ 저작권자 "고려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0
3500
새누리당 광주시장 예비후보5명확정
새누리당 경기도당은 4월 10일(목) 19:30, 제11차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기초단체장 지역별 경선방식 및 후보자 선정 등을 논의했으며 다음과 같이 기초단체장 경선지역 및 후보자들을 확정했다. 선거구 제11차 전체회의 결과 비고 ◦ 수원시장 김용남, 김용서, 박흥석, 최규진 5:5 경선 ..
“삶이 다른 도시”
광주시민 10명중 8명은 광주시 발전이 경기도내 다른 지역에 비해 늦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새누리당 허세행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광주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다른 지역보다 더 발전하고 있다'는 응답은 8.6%에 불과했고, '다른 지역에 비해 발전..
새누리당 노철래 후보사무소 개소식 대성황
 새누리당 기호1 노철래 후보사무소 개소식이 3월24일(토) 오후2시 광주시 역동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새누리당 서청원 선대위 고문, 정영희 국회의원, 박혁규․유한열 전 국회의원, 용인시갑 이우현 국회의원후보자, 강석오 도의회 부의장, 광주 제1선거구 도의원 보궐선거 박광서 후보자, 정희익 시의회 부의장을..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및 7개 시군 의장단, 물값 분쟁 해결에 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임종성)와 팔당호 인근 7개 시군의회 의장단은 2011. 9. 1(목) 한국수자원공사를 방문하여 댐 물값 분쟁 해결 방안을 논의하였고 경기도의회 및 팔당 상수원 7개 시군의회의 요구사항을 전달하였다. 이번 한국수자원공사 방문은 2011.7.19. 경기도의회에서 “한국수자원공사의 팔당상수..
한국수자원공사의 물 값 청구소송에 분노하며!
한국수자원공사는 8월 16일 대전지방법원에 팔당댐 일원의 7개 시․군을 상대로 물값 청구소송을 제기하였다. 팔당댐은 발전 전용댐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의 소유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수자원공사는 댐의 물이 소양강댐과 충주댐의 용수로 유지된다는 이유로 물값을 징수하고 있다. 그러나 팔당호 일원의 7개시군..
제6대 광주시의회 개원 1주년을 맞이하며...
6대 광주시의회(의장 이성규)가 시민이 주인되고 시민이 만들어가는 참여의회 구현을 의정방침으로 삼고 출범한 지 1주년을 맞이했다. 지방자치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제6대 의회는 균형 있는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지가 어우러진 살기 좋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제6대 광주시의회는..
한나라당 시장후보에 조억동 현광주시장 내정
조억동 현 광주시장이 6.2지방선거 한나라당 광주시장 후보로 공천이 내정됐다. 한나라당 경기도당 공심위는에 따르면, 이번 조억동-구효서 두후보의 여론경선결과 조억동시장 57%, 구효서의원 43%로 나타나 최종적으로 조억동시장을 광주시장 추천 후보로 결정됐다고 전했다.
봄철 관광․행사철 관련 특별예방 및 단속활동 전개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윤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2개월여 앞두고 봄철 관광․행사철을 맞이하여 지방선거 입후보예정자(교육감․교육의원선거 포함)가 지지기반 선점 등을 위하여 지역주민들의 행사에 그 비용을 부담하거나 행사주최 측의 요구로 금품을 제공할 우려가 있어 특별예방활동과 함께..
1